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주식 투자를 하고 공부를 하면서 드는 의문점 중의 하나는 과연 주식 차트를 볼 때 어떤 지표를 봐야 하는 지에 대한 것입니다. 요즘 활동하고 계신 유투버님들의 영상을 보면 주식차트를 보면서 주식시황분석이나 주가추세 등을 분석해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그럼 차트를 볼 때 어떤 지표를 봐야 효과적으로 주가를 분석할 수 있을까요?
막상 증권서 주가차트에 들어가 보면 주식지표의 갯수가 너무너무 많아 어떤 것을 봐야할지 도저히 감이 안오는데, 대표적으로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표는 MACD, RSI, 볼린저밴드, 매물대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주식지표들은 보조지표이며 대부분은 후행지표입니다. 그렇기에, 이런 보조지표들을 맹신하지는 말고 말그래로 보조지표 정도로만 활용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가장 기본적이고 유용한 지표는 어떤것일까요? 바로!! 이동평균선입니다. 이 글에서는 이동평균선은 무엇인지,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공부하고자 합니다.
1. 이동평균선이란?
이동평균선이란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인 주가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주가와 거래량 및 거래대금은 매일매일 변하지만 특정기간을 놓고 보면 일정한 방향성을 지닙니다. 이를 수치화한 것이 이동평균서으로 장기(120일), 중기(60일), 단기(5, 20일) 이동평균선이 있습니다.
주가이동평균선은 해당 시점에서 시장의 전반적인 주가흐름을 판단하고 향후 주가추이를 전망하는데 사용되는 주식시장의 대표적인 기술지표입니다.
이동평균선을 그려나가다 보면 서로 교차하게 되는데 단기선이 장기선을 뚫고 오르거나 내리거나 하면서 교차로처럼 평균선들이 만나기에 크로스라고 하며 골든크로스나 데드크로스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동평균선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주가의 움직임, 방향성, 추세입니다.
움직임, 방향성, 추세가 중요한 이유는 이것을 보고 매수.매도에 활용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이동평균선 활용법
① 지지와 저항
이동평균선이 캔들 차트보다 밑에 있으면 지지선
▶ 캔들이 지지선을 이탈하게 되면 매도를 고려해야 함
이동평균선이 캔들 차트보다 위에 있으면 저항선
▶ 캔들이 저항선을 뚫었다면 계속적인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음
② 정배열과 역배열
위에서부터 5일선 → 20일선 → 60일선 → 120일선 순서이면 정배열
▶ 정배열은 주가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상승시에 나타남
위에서부터 120일선 → 60일선 → 20일선 → 5일선
▶ 역배열은 주가가 지속적인 하락시에 나타남
③ 기간활용
이동평균선은 단기 / 중기 / 장기로 분류할 수 있는데,
단기지표로는 5일선, 20일선
중기지표로는 60일선
작이지표로는 120일, 240일 선을 활용
단기 이동평균선일수록 주가에 민감하고 빠르게 움직임
▶ 추세반영에 대한 정확성은 떨어짐
장기 이동평균선은 주가가에 둔감하지만 천천히 움직임
▶ 추세반영에 대한 정확성은 높음
반응형